이 파일을 찾게 된 동기는,
윈도우7 (64비트)로 갈아타면서 예전부터 사용해 오던 파일플러스 를 사용할 수 없게되었기 때문인데요, OS 버전을 낮춰서 사용하기도 그렇고 해서 대체할 만한 이름변경 툴을 찾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이름변경 툴이 있습니다만, 심플하고 간결함에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영문입니다.


ㅇ 다운로드

 

Renamer (Installer download) - 최신버전 링크 주소


ㅇ 실행



- Click here to add a rule
여기를 클릭해 파일이름을 어떻게 바꿀것인지에 대한 규칙을 정해줍니다.
이는 밑에 부분에서 다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룰은 여러가지를 설정해놓을수 있으며, 그때그때 적용할 룰과 적용하지 않을 룰을 체크형식을 통해 적용여부를 선택하실수 있습니다.

- Drag your files here 
이름을 변경할 파일들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파일 한개한개씩 넣으셔도 되고, 폴더 전체를 넣으셔도 됩니다.


ㅇ 규칙 선택



룰을 추가하는 창입니다. 
파일이름에 원하는 문구를 삽입할수도 있고, 삭제할수도 있고, 원하는 문구만 제거할수도있고, 특정 단어를 찾아 변경할수도 있고...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위의 창은 Add Rule 창이며 insert 메뉴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Insert 에는 추가할 문구를 입력해주시면 되고, 밑에 부분의 Where 부분은 그 문구가 들어갈 위치를 선택하시는 부분입니다.
 
Prefix - 맨앞에,
Suffix - 맨뒤에,
Position - 원하는 위치에, (Right-to-left 를 체크하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After text - 원하는 문구 뒤에,
Before text - 원하는 문구 앞에 사용자가 지정할 문구를 입력합니다.
Skip extension - 체크가 되면 확장자 제외.

ㅇ 진행과정



- 파일 01.zip ... 06.zip 파일의 이름 앞에(Prefix) 국경을_달리는의사_이코마 를 추가합니다.
- Preview 를 누르시면 변경후 바뀌어질 이름을 미리볼 수 있습니다.
- 상단에 위치한 아이콘 두번째 줄의 + Add 를 눌러서 다른 룰을 추가할 수 있으며 - Remove 로 룰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Up, Down 으로 룰의 순서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ㅇ 결과

 

- 상단에 위치한 Rename 아이콘을 클릭하여 완료되면, Information 창에 결과가 나타납니다.

- sungook
,